Tesla는 어떻게 자동차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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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Yifei Ph.D., 전기화 및 배터리 시스템 엔지니어, 휴스턴 대학교 전 연구 조교.

7월 1일에는 미국 3대 주가지수가 상승했고, 기술주가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테슬라 주가만 해도 7% 가까이 올랐고, 시가총액은 20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를 통해 Tesla는 Toyota를 제치고 업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으로 등극했습니다. Tesla의 주가는 2010년 6월 29일 상장 이후 10년 동안 4,000% 상승 했습니다.

 

최근 업계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5월 전 세계 신에너지 차량 판매 량은 총 145,000대(상위 20개 모델)였으며 그 중 Tesla Model 3가 4월 11,761대의 거의 두 배인 20,847대로 다시 한 번 판매량 왕관을 차지했습니다.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모델3의 전 세계 누적 판매량은 10만대를 넘어 10만6374대를 기록했다. 크레디트 스위스의 분석에 따르면 이 중 약 3만1000대가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는 이것이 Tesla의 우수한 결과에 기여하는 핵심 성공 요인이라고 믿습니다.

 

1. 시장 조기 진입: Tesla는 최초로 전기 자동차 시장의 정상을 차지하고 높은 수준의 시장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강력한 브랜딩: 고급형 모델 X는 주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홍보되었습니다. 나중에 더 저렴한 버전인 Model 3가 출시되어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3. 리더십: CEO Elon Musk는 강력한 리더십 기술과 지속적인 기업가 정신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리 팀은 매우 유능합니다.
 

4. 지속적인 기술 육성: Tesla는 Panasonic과 협력하여 NCA 배터리 기술을 배포하고 배터리 기술, 냉각 및 순항 범위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5. 수익성: Tesla는 비용 통제를 구현하고 지난 6 회계 연도 동안 16% 이상의 총 이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발트 프리 배터리는 곧 도입되어 비용을 더욱 절감할 예정입니다.

 

6. 생산 능력 : 중국에 새로운 공장을 설립하면 생산 능력 문제가 해결됩니다.

 

이제 자세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역사적 배경 및 시장 위치

Tesla가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는 최초의 회사는 아니지만 적시에 적절한 제품을 출시하는 전략은 합리적입니다. 2008년에는 테슬라 로드스터가 출시되었습니다. 2012년, Model S가 출시되자마자 Motor Trend의 올해의 차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는 가솔린 구동 차량이 여전히 수익성이 높았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에 전략적 개발 방향은 배터리 구동 자동차가 아니었습니다. 시장에 다른 신에너지 자동차 회사가 없는 상황에서 Tesla는 조용히 자체 기술을 축적하고 자체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기회와 획득한 시장 지위는 복제하기 어렵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후계자인 웨이라이(Weilai), 바이톤(Byton) 및 기타 새로운 자동차 제조 세력의 비극적인 경험은 모두에게 명백하다.

 

2. 전략적 계획: 브랜드를 형성하는 고급 제품,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저렴한 제품

Model S의 대성공에 이어 Tesla는 고급 SUV 버전인 Model X와 상대적으로 저렴한 모델 Model 3를 출시했습니다. Tesla는 Model S와 Model X를 통해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전기 자동차를 “기술, 환경 보호 및 고급스러움”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그러나 Tesla가 돈을 버는 것은 Model 3입니다.

 

자동차 산업을 보면 고급 브랜드는 부족하지 않지만 실제로 돈을 버는 브랜드는 몇 개나 될까요? 롤스로이스가 인수되었고, 볼보도 지리(Geely)의 지배하에 있었다. 가장 수익성이 높은 브랜드는 저렴한 Toyota와 Honda 모델로 전 세계적으로 방해받지 않고 판매됩니다.

 

따라서 장애물에 관계없이 Tesla는 Model 3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비용을 더 줄이기 위해 상하이에 공장을 건설해야 했습니다. 이는 향후 Tesla에 막대한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이며 경쟁사에도 치명적인 타격을 줄 것입니다.
Tesla의 상하이 공장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1년도 채 되지 않아 공장이 완공되었고 첫 번째 자동차의 시험 생산이 조립 라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두 번째 순수 전기 SUV인 모델 Y는 2021년 1분기에 상하이 공장의 조립 라인에서 생산될 예정입니다.

 

한편, Tesla의 미국, 중국 및 독일에 있는 여러 공장이 생산 중이거나 건설 중이므로 Tesla의 미래 생산 능력과 지속적인 수익성이 보장됩니다.

 

3. 좋은 총 마진

Tesla는 자체 고급 제품인 Model X/S를 만들기 위해 끝없는 투자를 해왔지만 Model 3s는 35% 이상의 총 이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부 전통적인 연료 차량 제조업체에서는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새로 건설된 상하이 공장을 통해 자동차 제조 비용을 65%까지 절감 할 수 있습니다.

 

Tesla는 Model 3를 $46,000에 가까운 가격으로 시장에 출시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46,000 범위인 연료 차량 중에서 자동차가 이 총 이익을 달성하고 Tesla와 경쟁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인더스트리얼 시큐리티는 테슬라의 공급망 시스템 현지화 후 국내 모델3의 가격 인하 여력이 27%-34% 년이며 최저 가격은 3만5000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추정했다. 국산 모델3가 양산되면 테슬라의 재무제표가 매우 인상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4. 기술, 연구 및 개발에 막대한 투자

Tesla는 자체 고급 브랜드를 구축하면서 연구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습니다. 그의 기술적 배경 때문에 Musk는 자동차 및 배터리 산업이 발전하는 데 경험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NCA 원통형 배터리
Tesla는 Panasonic과 협력하여 Panasonic의 18650 원통형 배터리를 출시했으며, 단일 원통형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는 240Wh/kg에 달합니다. 이후 Tesla와 Panasonic은 NCA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더 큰 21700 원통형 배터리를 공동으로 개발하여 단일 셀의 에너지 밀도를 260Wh/kg으로 더욱 높였습니다. 이 소재와 새로운 크기 디자인은 Tesla 자동차의 순항 거리가 400km에서 600km에 이르도록 합니다.

 

  • 원통형 배터리를 기반으로 한 패키지 디자인
원통형 배터리는 자연스러운 원형 모양이기 때문에 정사각형 배터리 팩을 채울 수 없으며 공간 활용도가 매우 낮습니다. 구불구불한 냉각 벨트는 18650 또는 21700 원통형 배터리의 측면에 가까운 배터리 갭에서 감겨 있도록 영리하게 설계되어 각 배터리의 측면이 냉각 벨트와 접촉하도록 하고 열을 발산하며 온도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하여 전체 차량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 CATL 및 LG와 협력하고 CTP 기술을 사용하여 코발트 프리 배터리 홍보
전력 배터리 비용이 전기차 비용의 3분의 1 또는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Tesla는 CATL 및 LG와의 협력을 통해 Panasonic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없애기로 결정했습니다.

 

올해 2월, CATL은 CTP (cell to pack without module) 기술을 출시했다. 모듈을 제거하면 모듈 링크의 기계 부품이 절약되고 공간 활용률이 향상되며 무게가 줄어듭니다. 전체 패키지 수준에서 인산철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는 40% 이상 증가하여 145Wh/kg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향후 중국 버전의 Model 3의 경우 Tesla가 CATL의 CTP+ 리튬 인산철을 사용하여 비용을 제어하고 가격을 낮추며 판매를 늘리는 것이 완전히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 괴짜인 머스크에게는 여전히 코발트 프리를 추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올해 초 Tesla는 코발트가 없는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실험실 프로그램에는 여전히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때까지 저 코발트 솔루션이 Tesla의 대안이 될 것이며 코발트 밀도는 계속 감소할 것입니다.

 

  • 건식 전극 기술 전개 및 “백만 마일” 배터리 기술 개발
테슬라는 2019년 배터리 스타트업 맥스웰 테크놀로지스(Maxwell Technologies)를 인수했다. 이 회사의 핵심 기술은 건식 전극 코팅입니다. 양극 및 음극 재료를 용매에 첨가하고 교반해야 하는 일반적인 습식 전극 공정과 달리 건식 전극은 용매가 필요하지 않고 저렴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용매 건조와 같은 단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2019년 Tesla의 파트너인 Jeff Dahn 교수는 100만 마일을 순환할 수 있는 배터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Tesla는 평생 자동차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자체 배터리를 만들겠다는 큰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이터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CATL은 배터리 생산에도 참여하고 있다. CATL은 최근 16년의 수명 과 200만 킬로미터의 총 주행 거리를 가진 배터리를 보유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Tesla가 이미 CATL과 협력을 시작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두 당사자가 이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5. 성능 및 사용자 경험

대부분의 운전자에게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자동차 자체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물론 가격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Model 3의 경우 성능 데이터의 모든 측면이 만족스럽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odel 3의 장거리 버전은 최대 668km(415마일)의 범위를 가지며 표준 버전의 범위는 약 450km(279마일)입니다. 이 성능은 대부분의 고급 전기 자동차와 가솔린 자동차와 일치합니다. 현재 가격과 앞으로 더 낮아질 가능성을 고려하면 매우 매력적입니다.

 

6. 미래 위험 경고

많은 장점을 나열했기 때문에 단점도 고려하고 미래의 위험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합니다.

 

  • Tesla는 아직 젊은 회사이며 향후 전통적인 자동차 대기업과의 경쟁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는 전기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여러 유럽 국가는 휘발유 차량의 판매를 금지하기 위한 시간표를 도입했습니다. GM, 폭스바겐-아우디, 다임러, BMW, 닛산 등은 모두 자체 PHEV와 BEV 모델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의 MEB 및 PPE 플랫폼, 아우디 e-트론, BMW i3, ix3 등은 향후 시장 점유율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기술의 진화는 불확실성을 가져옵니다. 배터리 기술의 변화는 반도체와 무어의 법칙과 비교할 수는 없지만 여전히 기존 가솔린 차량의 엔진 기술보다 훨씬 빠릅니다. 3년 전만 해도 NCM333에 대해 논의하고 있었지만 오늘날 NCM523은 구식입니다. 모두가 NCM811, 저 코발트 또는 코발트가 없는 삼원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내일은 NCM 삼원계와 NCA 재료가 새로운 재료로 완전히 대체될 수도 있습니다. 리튬 배터리는 새로운 배터리 기술로 대체될 수도 있습니다. Tesla는 NCA 및 코발트가 없는 삼원 기술을 배포하고 있지만 새로운 기술을 계속 탐색해야 합니다.

 

  • 다른 신차 제조업체들은 당분간 Tesla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내수 시장의 추세는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NIO는 곧 본사를 허페이로 이전함으로써 현상 유지에 도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수백억 달러에 가까운 자금을 지원받았습니다. Tesla의 초창기와 마찬가지로 NIO는 ES6 및 ES8과 같은 고급 모델을 통해 자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습니다. 허페이 정부의 지원으로 Tesla의 저렴한 모델과 경쟁하는 진정으로 수익성 있는 모델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핵심 성공 요인과 10년 이상의 기술 축적이 오늘날 Tesla의 성공에 기여했습니다. 시장 가치가 Toyota를 능가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Model 3, Model Y 및 기타 새로운 모델의 출시로 중국 시장에서의 성과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참고: 이 기사는 Li Yifei의 단독 견해와 의견을 포함하고 있으며 Guidepoint Global, LLC(이하 “Guidepoint”)의 견해나 의견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가이드포인트는 등록된 투자 자문사가 아니며 투자 자문사로서 사업을 하거나 투자 자문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이 기사에 제공된 정보는 투자 조언을 구성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제안에 대한 제안이나 권유 또는 증권의 매수, 보유 또는 매도를 권장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Guidepoint와 Li Yifei의 명시적인 서면 동의 없이 이 기사를 사용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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